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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ᆞ플랫폼 정책

2025.01.14

네이버 판매자 지원하는 ‘반품안심케어’ 실제로 효과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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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가 2022년 5월에 캐롯손해보험과 함께 판매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하나의 정책을 내놓았다. 그 동안 악성 반품, 교환 등에 골머리를 썩고 있는 판매자들이 많아 일정 금액을 네이버에 지불하면 반품, 교환이 발생할 때마다 건당 배송비 7,000원을 보상해주는 정책이 바로 ‘반품안심케어’ 보험의 정책이다.

 

해당 보험이 판매자들의 돈을 뺏기 위한 정책인가에 대해서 안좋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많이 있었지만 실제로 시행되고 난 후 이달 13일에 한양대 경영학과 교수팀의 강형구 교수가 해당 보험을 분석해본 결과 네이버 페이 반품안심케어가 적용된 상품이 미적용된 상품보다 매출액이 평균 약 13.6% 높은 것으로 통계를 발표했다.

 

같은 상품이라도 반품안심케어가 등록되어 있으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다는 심리적인 요인이 실제 판매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증명해낸 것이다. 이제 앞으로 해당 보험을 더 많이 들것으로 예상이 된다.

 

유사한 상품간의 구매건수 데이터를 비교했을 때 반품안심케어에 가입한 판매자의 하루동안의 결제액이 3%에서 많게는 8%까지도 많이 나왔다. 제품군으로는 패션잡화가 가장 많았다. 패션 잡화의 경우 구매 후 하자가 발생한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고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입어봤을 때 어울리는가, 즉 핏이 어떤지 확인해보고 자체적인 구매를 확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 구매하기 전 반품안심케어가 등록되어 있다면 소비자들이 조금 더 구매전환을 할 확률이 높은것 같다.

 

이어서 가구, 인테리어 그 다음 디지털, 가전 그 다음 스포츠, 레저 순이라고 한다.

 

보험료 지출 비용과 반품 증가에 따른 피로도보다 구매 결정으로 인한 매출 증대의 효과가 더 큰것이 확인되었으니, 손해보지 않는 보험이라는 것을 판매자들이 알고 특정 카테고리의 판매자들은 가입이 몰릴 것같다는 예상이 된다.

 

최근에 악성 재고 재판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케이존은 시리즈A에서 21억에 가까운 투자금을 유치했다는 것을 보면 판매자들이 소비자 경험 개선을 위한 노력에 비용을 많이 지출하고 있으며, 이러한 B2B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양한 B2B정보는 셀러나우에 많이 있으니 이 글을 읽는 셀러님들은 셀러나우를 통해 다양한 업체를 탐색해보면 좋을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