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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ᆞ플랫폼 정책

2025.02.07

네이버쇼핑, ‘짝퉁 패딩’ 막고자 모니터링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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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라인 쇼핑 업계에서 충전재 함량 미달 패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네이버가 소비자 보호를 위해 강화된 정책과 모니터링을 도입했다고 7일 밝혔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들에게 가품과 불법 상품, 그리고 허위 정보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한다고 알렸다. 이는 최근 패딩 충전재 혼용률을 허위로 표기한 제품들이 증가하면서 발생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이다.

 

허위 정보 표기 문제와 소비자 보호

 

네이버는 판매자들에게 "패션 의류잡화 카테고리 상품 및 카탈로그 내 속성 입력 시 어뷰징(남용) 또는 오기입 사례가 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하며 허위 정보가 확인되면 위반 상품에 대해 즉각적으로 제재를 가하고 퇴점 처리할 수 있음을 경고했다. 이와 같은 문제는 최근 온라인 쇼핑몰에서 ‘다운 패딩’으로 판매되는 제품들 중 솜털 비율이 기준 미달인 경우가 많아지면서 발생하고 있다. 솜털 비율이 미달인 패딩을 ‘다운’이라 표기하여 소비자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크게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네이버는 허위 표기된 제품을 찾아내어 즉시 제재를 가하고, 판매자가 이러한 불법 행위를 반복할 경우 영구적으로 판매 활동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로 여겨진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솜털 비율이 최소 75% 이상이어야만 '다운'이라는 표기를 사용할 수 있다. 솜털 비율이 높을수록 보온성이 우수하지만, 가격이 더 비쌈에도 불구하고 일부 판매자들이 솜털 비율이 부족한 제품을 ‘다운 패딩’이라고 잘못 표기하여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 이에 따라 네이버는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고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특히, 네이버는 판매자들에게 상품 등록 시 실제 소재와 함유량을 정확하게 명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상품 상세 페이지에 정확한 소재와 함유량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상품을 선택할 때 보다 명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위반 시 제재 강화와 판매자 경고 조치

 

네이버는 판매자들에게 "모니터링 과정에서 가품, 불법 상품, 허위 정보가 포함된 상품이 의심되거나 확인될 경우, 상품의 거래를 중지하거나 삭제하고, 해당 판매자의 활동을 영구히 제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관련 법률에 따라 민·형사상의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상품 등록 시 실제 소재와 함유량을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을 상품 상세 페이지에 반드시 명시하도록 했다.네이버의 정책은 위반 사례가 발생할 경우, 1회 적발 시에는 상품에 대한 제재와 판매자에게 경고 조치를 취하며, 2회 적발 시에는 판매자의 이용을 정지한다고 밝혔다. 고의성이 확인되면 1회 적발 시에도 즉시 정지될 수 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허위 정보를 제공하는 판매자를 엄격히 처벌하여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조치이다. 또한, 판매자가 위반한 상품에 대해서는 관련 주문 취소 및 환불 절차가 진행될 수 있으며, 이는 소비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불공정 거래를 예방하기 위한 중요한 절차로 작용한다. 네이버는 이러한 조치를 통해 온라인 쇼핑 환경에서의 불법 행위를 근절하고, 건강한 시장 질서를 유지하려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네이버의 향후 계획과 소비자 보호 노력

 

네이버 관계자는 "시장 구조와 업계 특성상 전수조사는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 보호와 판매자의 동참을 독려하기 위해 계속해서 개선된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통해 네이버는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의 투명성을 높이고, 소비자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향후 네이버는 판매자들에게 더욱 철저한 교육과 가이드를 제공할 예정이며, 소비자들에게도 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쇼핑 환경을 보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이 더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정책 개선을 이어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