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2.18
2023년 9월 15일에 개정된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기존의 개인정보 유효기간제를 폐지하고 새로운 판매자 계정 휴면 정책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 변경은 판매자 계정의 관리 방식과 개인정보 처리 절차를 더욱 명확히 하고,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시행일자 및 변경사항
2025년 3월 19일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이는 정책 변경에 따라, 현재 운영 중인 판매자 계정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해당 날짜 이전에 판매자 계정의 관리 상황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기존의 정책에서는 스마트스토어에서 1년 동안 서비스 미이용 시 판매자 계정이 휴면 상태로 전환되며, 개인정보는 분리보관되는 방식이었다. 이때,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휴면 계정이 전환될 경우 개인정보가 별도로 보관되어, 향후 복구가 가능하도록 설정되었다.
하지만, 변경된 정책에서는 휴면 계정으로 전환될 경우 개인정보가 분리보관되지 않는다. 즉, 1년간 서비스 미이용 시 계정은 휴면 상태로 전환되지만, 개인정보는 별도로 보관되지 않으며, 2년간 추가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면 판매자 정보가 삭제되고 계정 탈퇴 처리가 이루어진다. 그 결과, 3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면 판매자 계정은 자동으로 탈퇴 처리된다. 이와 같은 정책 변경은 개인정보 처리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불필요한 개인정보의 저장을 방지하고, 판매자 계정의 관리 절차를 간소화하려는 목적이 있다.
휴면 전환 주의 사항
휴면 상태로 전환되는 것을 원치 않는 판매자는 2025년 3월 19일 이전에 스마트스토어센터에 로그인하여 정상적인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로그인만으로도 휴면 상태 전환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계정의 활성화를 위해 미리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네이버 쇼핑과 연동된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휴면 상태로 전환되면 쇼핑파트너센터에서 광고주 상태도 가퇴점으로 변경된다. 이후에는 쇼핑파트너센터의 정책에 따라 광고주 휴면 또는 탈퇴 처리가 이루어질 수 있어 연동된 광고와 관련된 부분도 확인이 필요하다.
변경된 정책에 따르면, 휴면 계정으로 전환된 후 2년 동안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면 해당 계정의 판매자 정보와 모든 관련 데이터는 삭제된다. 삭제된 데이터는 복구가 불가능하므로, 판매자는 계정 유지 및 서비스 이용 여부에 대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만약 계정이 탈퇴된 후 복구를 원할 경우, 데이터 손실로 인한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로그인과 서비스 이용을 권장한다.
휴면 상태의 처리 과정
휴면 계정 전환 및 탈퇴 과정은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자동으로 처리되지만, 판매자들은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편을 최소화하려면, 계정 활동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매출 관리나 상품 업데이트, 주문 처리 등 기본적인 운영 활동을 꾸준히 하면 휴면 전환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스토어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도 간단한 로그인만으로 계정을 활성화할 수 있으므로, 이 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정책 변경에 동의하지 않거나, 휴면 상태로 전환되는 것에 대해 우려가 있는 판매자는 스마트스토어센터 내 '판매자 관리' 메뉴에서 탈퇴 신청을 할 수 있다. 탈퇴를 원할 경우, 이 절차를 통해 판매자 계정을 완전히 종료할 수 있으며, 이때 계정 관련 정보는 삭제된다. 또한, 이번 정책에 대해 추가적인 문의 사항이 있는 판매자는 고객센터나 스마트스토어센터 내 1:1문의하기 기능을 통해 상세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은 이번 정책 변경에 따라 계정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휴면 상태로 전환되면 계정과 데이터가 삭제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려면 서비스 이용에 지속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특히, 1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면 휴면 계정으로 전환되므로, 판매자들은 자신의 계정 활동 상황을 점검하고, 필요 시 스마트스토어센터에 로그인하여 계정을 활성화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