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Site
셀러나우 | 긱톡
profile image
물류 ᆞ3PL 성공사례

2025.03.14

건기식업체L 물류비 총 3억 1천만원 절감사례
icon 포스팅 내용

📌 물류비 절감 사례 업체 정보

• 업체 카테고리 : 건강기능식품

• 제품 사이즈 : 극소

• 현재 네이버의 [판매자 도착보장] 이용 중

• 원하는 서비스 조건

1. NFA가 가능한 네이버 지정 풀필먼트 서비스 희망

2. 비교견적 진행하고 있으나, 자체적으로 찾아서 비딩 진행 중
3. 상품 특성상 매우 작은편
4. 온도 조절 가능한 설비가 필요함
 

 

📌 3PL  변경 사유

“업체를 선정할 때, 원하는 조건이 조금 까다로웠어서 비싼걸 알면서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해외 출고건과 N도착보장을 함께 이용하고자 했더니 해당되는 업체를 혼자 찾으려니 시간이 부족하였습니다.

이런 항목으로 등록된 업체를 한번에 찾아 견적 비교할 수 있다고 해서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 필터링한 업체를 통한 비교견적 리포트 발행

1차 상담을 진행한 물류 컨설턴트가 L업체의 조건을 듣고 셀러나우 내부 시스템을 이용하여 1차적인 업체를 필터링 합니다.

100군데 이상의 3PL업체의 가능한 서비스 항목이 시스템에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원하는 조건을 입력하여 부합하는 업체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서비스 조건으로 [NFA 도착보장/온도조절 설비/해외 출고 가능] 을 핵심으로 입력하여 선정된 업체를 컨설턴트가 면밀하게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해외 출고 및 내부 설비 조건 범위 내에서 충분한 레퍼런스가 있는 업체를 선정하여 리포트에 넣어 총 4개의 업체가 들어있는 비교견적 리포트를 받게 되셨습니다.
 

 

📌 비교견적 리포트 내의 가격비교 섹션

 

예상 물류비는 L업체에서 제공한 기존 3PL의 물류 비용을 입력하고, 출고량 숫자만 입력하면 내부 시스템을 통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출고비, 작업비, 보관비 등 여러가지 조건에서 등록된 100군데 이상의 업체들이 표준화된 견적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그래프로 보는 이유는 어떤 업체가 종합적으로 저렴한지 한눈에 보기 위함으로써 [A업체] 가 가장 물류비 단가가 저렴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라는 의미로 봐주시면 됩니다.

 

📌 물류비 요약 비교 및 예상 절감액 확인

 
현재 물류비용과 비교견적 업체들의 물류비용의 항목을 표준화 하여 정확한 계산을 할 수 있고 업체 예상 물류비의 우측 상단에 절감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업체의 예상 절감액은 311,460,000원 입니다.]

 

📌 업체 선정을 위한 마지막 서비스 비교 섹션

 

 

비교견적 리포트 내 서비스 비교 섹션에서 업체의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가 서비스 및 일 출고 가능량, 오배송율 등 업체 신뢰도를 사진과 항목들로 확인합니다.

이렇게 자세한 정보들을 확인하고 4개의 업체 중 하나를 선정하시게 됩니다.


기존 방식대로 하신다면 수십군데 업체를 확인하시고 각기 다른 견적서 항목을 비교하셔야 하지만 이 리포트 하나로 업체 선정을 매우 빠르게 진행해보실 수 있습니다.

비교견적 리포트에서는 기본정보 더보기 버튼이 있어 요약된 정보 외에도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업체 선정 이후 프로세스

 

업체를 선정하시게 되어도, 업체 명이 공개되지 않아 셀러나우 물류 담당자와 2차 유선 미팅을 진행하시게 됩니다.

서비스 및 메리트 있는 견적 조건으로 되어 있는 C업체를 통해 진행하시기로 하였습니다.

 

판매되는 상품의 크기가 매우 작았기 때문에 우편으로도 발송하는 방식이 가능했고, 이 방식으로 출고 운영하여 출고비용이 크게 절감되었습니다.

 

이제 물류 담당자가 업체와 컨택하여 견적에 대한 협상을 진행합니다.
보관비를 3개월간 무료로 진행하게 해주겠다는 A업체의 오퍼가 있어 최종 선정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실사를 마치고 계약은 3PL 업체와 L업체 간에 진행되며, 물류 담당자가 계약서를 검토하여 L업체에 불리한 조항을 찾아 조율하였습니다.
 

📌 3PL 변경 후기

 

“생각보다 큰 비용이 절감되었습니다.

3PL 업체를 찾을 때 너무 아날로그 방식이었고, 어려움이 많은데 그 문제를 확실하게 해결하게 된것 같아요.

큰 비용을 절감하게 되어 인력을 더 많이 채용하고 상품의 단가나 이벤트 진행 등 할수 있는게 많아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