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Site
셀러나우 | 긱톡
profile image
뉴스 ᆞ시장동향

2025.04.22

지그재그, 10대 마음 제대로 저격!
icon 포스팅 내용

카카오스타일의 패션 플랫폼 지그재그가 올해 1분기 10대 고객층 공략에 성공하며 두드러진 성과를 보였다고 21일 밝혔다. 올해 1~3월 지그재그의 10대 신규 구매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03% 증가해 두 배 이상 급증했고 신규 가입자 수도 약 60% 늘어났다. 이를 통해 지그재그는 미래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르는 10대 고객의 유입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0대는 단순히 구매력만 있는 고객층이 아니라 향후 소비 시장을 주도할 중요한 세대이기 때문에 이번 성과는 플랫폼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예고하는 긍정적인 지표로 분석된다.

 

10대 거래액과 구매자 수 모두 큰 폭 성장
이러한 유입 증가에 따라 10대 고객의 거래액도 크게 성장했다. 1분기 10대 고객의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 늘었고 10대 전체 구매자 수는 70% 주문 건수는 56% 상승했다. 이는 지그재그의 타겟팅 전략과 맞춤형 마케팅이 효과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볼 수 있다. 모바일인덱스 자료에 따르면 지그재그는 올해 1분기 내내 20대 이하 여성이 가장 많이 결제한 패션 플랫폼 1위 자리를 지켰다. 특히 10대 고객들의 모바일 쇼핑 이용률이 급증하면서 모바일에서의 결제 비율이 더욱 높아졌고, 이는 지그재그가 스마트폰 기반의 쇼핑 환경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라는 강점을 더욱 부각시켰다. 특히 10대 고객 사이에서 주목받은 카테고리는 뷰티였다. 뷰티 분야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7% 증가하며 10대 고객의 주요 쇼핑 품목으로 자리잡았다. ‘삐아’와 ‘클리오’는 각각 454% 231% 거래액이 늘며 강한 인기를 입증했다. 10대는 뷰티 제품을 선택할 때 가격뿐만 아니라 품질과 브랜드에 민감한 소비 성향을 보인다. ‘삐아’와 ‘클리오’는 합리적인 가격대와 뛰어난 제품력을 바탕으로 10대 고객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으며 빠르게 성장한 셈이다. 이러한 성장은 앞으로도 10대 고객이 뷰티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을 시사한다. 지그재그는 앞으로도 뷰티 카테고리 강화를 통해 10대 고객층을 더욱 공략할 계획이다.

 

쇼핑몰·SPA 브랜드도 인기
쇼핑몰 카테고리에서는 자체 제작 의류로 퀄리티를 앞세운 ‘블랙업’이 10대 거래액 1위를 차지했다. 이 브랜드는 고품질의 의류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해 10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또한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소비를 중시하는 10대의 성향에 맞춰 다양한 스타일의 옷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했다. 브랜드 패션 부문에서는 SPA 브랜드 ‘스파오’, ‘미쏘’, ‘후아유’가 높은 거래액을 기록하며 10대 고객의 큰 지지를 받았다. 이들 브랜드는 합리적인 가격대와 다양한 디자인으로 10대의 소비 성향을 충족시켰다. 이와 같은 성과는 10대 고객들이 가격 대비 품질을 중시하는 실용적인 소비 패턴을 보임을 보여준다.앱 사용률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1분기 10대 고객의 일간 활성 사용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74% 상승했고, 자유롭게 글과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톡라운지’에서는 10대 이용자 비중이 가장 높았다. 톡라운지는 10대 고객이 서로 소통하며 유용한 정보를 교환하는 공간으로 자리잡았다. 이 플랫폼은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제공하며, 10대 고객들에게 더욱 친숙한 환경을 만들어주었다. 또한, 10대 고객들은 자신이 구매한 제품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거나, 사진을 올려 다른 사용자들과 정보를 교환하는 데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10대 맞춤 전략이 주효
이러한 성장은 지그재그가 10대 고객의 소비 패턴에 맞춰 다양한 혜택과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 전략 덕분이었다. 지그재그는 작년부터 10대부터 23세 이하 고객을 대상으로 한 전용 프로모션을 운영하고 있으며, 앱 메인 배너와 퀵 메뉴를 통해 고객 관심도를 반영한 콘텐츠와 혜택을 강화해 클릭률과 구매 전환율을 높였다. 특히, 10대 고객들이 선호하는 스타일과 제품을 앱에서 더욱 눈에 띄게 배치하며, 그들의 관심을 유도한 것이 중요한 요소였다. 또한, 고객의 소비 패턴에 맞춘 할인 혜택과 다양한 이벤트도 매출 증대에 기여한 중요한 부분이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10대 고객의 니즈에 맞춰 상품 구성과 콘텐츠 가격 경쟁력을 높인 결과 다양한 지표에서 의미 있는 성장을 이뤘다”며 “앞으로도 10대 고객의 충성도를 더욱 강화해 1030 여성 필수 커머스 플랫폼으로 입지를 더욱 탄탄히 하겠다”고 전했다. 지그재그는 10대 고객의 유입과 충성도를 높여 향후 더욱 강력한 커머스 플랫폼으로 자리잡아 가지 않을까? 10대 고객층의 지속적인 확대와 함께, 지그재그는 더욱 강력한 성장과 발전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