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4.24
쿠팡은 고객의 긍정적인 쇼핑 경험을 보장하기 위해 출고예정일 및 배송예정일이 경과된 미배송 주문에 대한 관리 강화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판매자들은 출고 및 배송 일정에 더욱 철저히 관리해야 하며, 미배송 주문이 발생할 경우 상품 노출 정지 등의 조치를 받을 수 있다.
출고예정일 경과 미배송 주문 관리
2020년 3월부터 시행된 출고예정일 경과 미배송 주문건에 대한 관리 기준에 따르면, 상품 주문 후 설정한 출고예정일이 경과했음에도 송장이 업로드되지 않거나 택배사 배송 흐름이 확인되지 않으면 해당 주문에 대한 관리가 진행된다. 판매자는 미처리된 주문건에 대해 고객에게 안내한 후 상품을 발송해야 하며, 출고가 불가능한 경우 취소 처리를 해야 한다. 또한 송장 번호가 잘못 기입되었거나 택배사 선택에 오류가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배송예정일 경과 미배송 주문 관리
2022년 9월 19일부터 시행된 배송예정일 경과 미배송 주문에 대해서는 배송예정일로부터 7일이 경과되었으나 출고가 완료되지 않으면 판매자에게 고객센터 문의가 발송된다. 판매자는 해당 메시지를 통해 배송 가능 여부를 답변해야 하며, 답변에 따라 주문 처리 방식이 결정된다. 택배사의 사정 등 특수한 사유로 인해 변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유연한 대응이 필요하다. 배송예정일 경과 후 미배송 주문에 대해 쿠팡은 판매자에게 메시지를 통해 새로운 출고 예정일을 확인 요청한다. 배송이 불가할 경우, 판매자는 메시지 내 링크를 통해 취소에 동의하면 환불이 승인된다. 해외배송 상품이 고객의 사유로 통관되지 않는 경우, 판매자는 메시지 내 링크에서 상세 사유를 기재해 고객센터에 통관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배송 완료 후 배송정보가 업데이트되지 않는 경우, 판매자는 1영업일 이내에 판매자 콜센터를 통해 배송 완료 상태로 수정하거나 송장 정보를 업데이트해야 한다.
향후 관리 강화 사항
2025년 4월 30일부터는 배송예정일이 1일 경과한 미배송 주문에 대해 판매자에게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출고 예정일 확인 요청을 할 수 있다. 이는 관리 강화가 필요한 경우에 해당한다. 판매자는 반드시 발송된 메시지에 24시간 이내에 응답해야 하며, 응답이 없을 경우 무응답으로 처리된다. 판매자들은 고객 신뢰 향상과 공정한 거래 질서 확립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 판매자 고객센터는 1600-9879이며, 운송장 수정은 WING > 주문/배송 > 배송관리 또는 WING 홈 > 주문/배송 > 배송상태 선택(배송지시/배송중) > 해당 주문 조회 > 체크박스 체크 > 운송장번호 수정 > 택배사 선택 > [선택 송장수정] 경로를 통해 진행할 수 있다. 쿠팡은 판매자들에게 효율적인 주문 관리와 배송 처리를 요청하며, 이를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신뢰를 강화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