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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2
챗GPT 활용해 광고비를 절약할 수 있다고?! 🤖💰 챗gpt로 정말 쉽게 쿠팡 광고 로아스 올리기 (제외키워드,태그)}
📺영상 줄거리 요약
많은 쿠팡 셀러들이 광고 효율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어떤 날은 ROAS가 300%를 넘지만, 물건을 많이 넣으면 다시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곤 합니다. 특히 위탁 판매 상품의 경우, 마진이 적어 광고비를 감당하기 어려워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 챗GPT 활용, 제외 키워드 설정으로 광고비 절약!
쿠팡 광고 캠페인을 시작할 때 챗GPT를 활용하여 제외 키워드를 설정하면 불필요한 광고비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어느 정도 매출이 발생하는 셀러들에게 더욱 효과적입니다. 임반장님은 캠페인이 많지 않은 계정에서 이 방법을 사용하여 광고 효율을 개선하고 있다고 합니다. 먼저, 판매하려는 제품과 가장 연관성 있는 키워드 2~3개를 선정합니다. 그 후 챗GPT에게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연관 키워드 200개를 추출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챗GPT가 제시하는 키워드 중 광고에 불필요한 형용사나 부사를 제외하고 명사 위주로 정리해야 합니다. 추출된 키워드를 쿠팡 광고 캠페인의 제외 키워드 목록에 추가합니다. 이때, 광고에 노출되어야 할 키워드는 목록에서 삭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휴대용 면도기'를 판매한다면, '군인 면도기', '캠핑 면도기' 등 관련 키워드는 제외 목록에서 삭제해야 합니다. 특히, '남자친구 선물'이나 아버지 선물 같은 키워드는 광고 ROAS를 낮출 수 있으므로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10대 면도기', '20대 남성 면도기' 등 연령대와 관련된 키워드는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쿠팡 태그 활용 전략
챗GPT를 활용하여 쿠팡 태그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쿠팡 태그용, 전기 면도기 20개"와 같이 요청하면 20개의 관련 태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품의 색상별로 태그를 추가하거나, 단일 상품의 경우 옵션별로 태그를 설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과장 광고에 주의하세요!
최근 쿠팡 광고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과장 광고가 많습니다. 며칠 동안 몇 만 원의 광고비를 쓰고 ROAS가 몇 천%가 나왔다는 광고는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한 달 동안 꾸준히 많은 광고비를 투자하여 높은 ROAS를 달성했다면 신뢰할 만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 캠페인 관리 도구 활용: 세입(SEIP)
캠페인이 여러 개라면 세입(SEIP)과 같은 캠페인 관리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1,000원 정도의 비용으로 불필요한 키워드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자 후기를 참고하여 사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추가 팁: 수동 상품 광고 설정
수동 상품 광고를 설정할 때는 스마트 타게팅을 끄면 제휴 키워드를 잡을 수 없습니다. 스마트 타게팅을 켠 상태에서 최소 입찰가를 설정하고 제외 키워드를 설정하면 됩니다. 챗GPT를 활용하여 제휴 키워드를 걸러내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