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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ᆞ플랫폼 정책

2025.09.25

스마트스토어, 추석 연휴를 대비하여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icon 포스팅 내용

📰내용 요약

2025년 추석 연휴를 대비하여, 페널티 / 발송지연 처리 / 반품교환 수거지시 관련 등 판매자님이 알고 계셔야 할 사항을 안내해 드리오니, 참고하시어 판매 활동에 불편 없으시길 바랍니다.

 

Q. 추석 연휴를 대비하여 알아둬야 할 것이 있나요?

A. 추석 연휴 기간 전/후로 평소 대비 '배송 관련' 문의가 2배로 급증합니다.

판매자님들께서도 연휴 이전 상품 출고 일정에 대한 고객 문의를 많이 받고 계실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따라서, 스마트스토어 상품 상세페이지 및 공지사항, 메인 팝업을 통해 배송 마감/재개일 및 휴무 안내 공지 등록을 부탁드립니다.

※ 팝업 공지, 모든 상품에 공지사항 노출은 공지 1개만 노출 가능하여 이미 공지가 등록되어 있는 경우,

[상품관리 > 공지사항 관리]에서 '기존 공지'의 [수정] 버튼 클릭 후 '추석 연휴 배송 일정' 공지 내용을 '추가' 부탁드립니다.

Q. 공지사항으로 무엇을 고지해야 하나요?

A. 공지사항에는 아래의 내용을 포함시켜 등록해 주세요.

① 연휴 이전 출고 가능한 마지막 날짜

② 연휴 이후 출고 개시일

③ 판매자님의 연휴 기간

※ 공지 예시

이미지 제작은 필수가 아니므로, '공지에 포함되어야 할 필수 내용'이 누락되지 않도록 등록해 주시면 됩니다.

 

Q. 공지사항은 어떻게 등록하나요?

A. [상품관리>공지사항 관리] 메뉴를 통해 등록이 가능합니다.

공지사항 등록 시, '모든 상품에 공지사항 노출'을 설정하면 전체 상품에 일괄 노출되며

PC 및 모바일에 팝업 노출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 공지사항 등록 방법 자세히 보러 가기

※ 참고

쇼핑윈도를 운영하시는 경우, 아래 3가지 항목이 만족되어야 노출되므로 꼭 참고해 주세요!

1) 공지사항 등록 시 '배송지연' 분류로 선택

2) SmartEditor ONE으로 작성

3) 모든 상품에 공지사항 노출 선택

단, 쇼핑윈도에는 팝업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Q. 명절 기간인데 페널티가 부여되나요?

A. 아닙니다. 추석 연휴 택배사 업무 중단을 감안하여, 아래 기간에는 페널티 부과가 중단됩니다.

페널티 중단 기간을 참고해 주세요.

■ 페널티 중단 기간 : 10/1(수) ~ 10/10(금) 내 부여되는 품절취소를 제외한 판매관리 페널티 중단

※ 페널티 중단 기간은 판매관리 페널티가 부여되는 일자입니다.

예) 9월 30일(화) 발송기한 주문 미발송 시, 판매관리 페널티 10월 1일(수) : 미부여

10월 10일(금) 발송기한 주문 미발송 시, 판매관리 페널티 10월 13일(월) : 부여

Q. 추석 명절로 배송이 지연됩니다. 굿서비스 빠른배송에 영향이 있을까요?

A. 아닙니다. 추석 연휴 택배사 업무 중단을 감안하여

굿서비스 빠른배송 집계에 아래 기간은 예외처리 적용됩니다.

■ 굿서비스 빠른배송 집계 예외처리 기간 : 10/1(수) ~ 10/10(금)

※참고로, 9/29(월) ~ 10/9(목)까지 배송 시뮬레이터도 미노출 됩니다.

※사전공지로 안내된 9/29(월) 오픈 예정인 굿서비스 점수에 대해서도 기존 굿서비스 프로그램의 기준과 동일하게

배송품질 점수와 고객문의 점수처럼 소요시간을 기준으로 집계되는 점수 계산 시, 비영업일에 해당하는 일자는 제외됩니다.

Q. '발송지연 처리'는 하지 않아도 되나요?

A. '발송지연 처리'를 하지 않아도 페널티는 부여되지 않습니다.

페널티 부과 중단과 별개로 발송기한 내 발송이 어려운 경우

구매자도 인지할 수 있도록 '발송지연 처리' 및 '오늘출발/N판매자배송 상품 휴무일 설정'을 진행해 주세요.

■ 발송 기한 기준

1) 일반 상품 : 결제완료일로부터 +3영업일

2) 오늘출발 상품 : 결제 시간에 따라 당일 또는 결제완료 +1영업일

3) N배송 상품 : 물류센터 물량, 구매자 주소지별 배송 소요일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발송일이 정해지므로 발송 기한 확인 필요

4) N판매자배송 상품 : 주문마감시각 20시 이하 or 초과 설정에 따라 당일 or 익일 4시로 자동 설정

5) 정기구독 상품 : 결제완료일로부터 +1영업일

Q. '발송지연 처리'는 어떻게 하나요?

A. 발송지연 처리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 발송지연 처리 방법

1) [판매관리 > 발주(주문)확인/발송관리] 메뉴로 이동해 주세요.

2) 주문 건을 선택해 주세요.

3) 페이지 하단 '발송지연 처리'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4) 팝업창에서 발송지연 사유 / 발송기한 / 발송지연 상세사유를 입력 후, '발송지연 처리'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일반 상품, 정기구독 상품 : 결제일로부터 최대 90일까지 연장 가능

- 오늘출발 상품 : 결제일로부터 최대 7일까지 연장 가능

- 예약구매 상품 : 발송완료일(발송예정일)로부터 최대 120일까지 연장 가능

- N배송 & N판매자배송 상품 : 발송지연 처리 불가

※ 참고

발송지연 처리는 '1회'만 가능합니다.

Q. 휴무일을 따로 설정할 수는 없나요?

A. 안타깝게도, 휴무일 설정 기능은 없습니다.

하여, 공지사항 등록 및 발송 기한 내 발송 처리가 어려운 주문건은 '발송지연 처리'로 발송 기한 연장을 해주세요.

단, '오늘출발' 상품 및 'N판매자배송' 상품은 휴무일 설정이 가능합니다.

■오늘 출발 상품 휴무일 설정 방법

1) [상품관리 > 상품조회/수정] 메뉴로 접속해 주세요.

2) 오늘출발 상품을 확인 후, '수정'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3) 배송 > 오늘출발 기준시간 영역에서 '기준시간 설정'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4) 오늘출발 기준시간 팝업에서 '휴무일'을 설정해 주세요.

5) 페이지 하단 '저장'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참고

오늘출발 상품 1개만 설정하면 모든 '오늘출발' 상품에 일괄 적용됩니다.

오늘출발 상품 외, 일반 상품 / 예약 상품 / N배송 / 정기구독 상품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N판매자배송 상품 휴무일 설정 방법

1) [N배송 관리 > 판매자 창고 운영 > 휴무 관리] 메뉴로 접속해 주세요.

2) '휴무일 등록'에서 설정해 주세요.

※참고

법정 공휴일은 휴무일이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Q. 정기구독 상품을 운영 중인데 유의해야 하는 내용이 있을까요?

A. 연휴 기간 정기구독 배송 관련 구매자로부터 자주 인입되는 문의에 대해

판매자님께서 조치하셔야 할 내용과 당부 사항을 별도 공지를 통해 안내 중이오니

정기구독 상품을 운영 중인 판매자님들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추석 연휴 정기구독 배송 관련 참고 사항 안내

Q. 추석 명절 기간 반품/교환 수거는 어떻게 하나요?

A. 추석 연휴 물량 증가로 '네이버페이 지정택배사(한진/우체국택배)' 반품/교환 자동 수거 예약 서비스가 중단됩니다.

단, 계약 택배사를 이용하시는 경우, 반품/교환 자동수거 접수는 중단되지 않으나 물량 증가로 수거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추석 특수기 집하 마감 및 재개 일정은 이용하시는 택배사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일정은 아래를 참고해 주시고, 상품이 분실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 중단 내용 : '네이버페이 지정택배사(한진/우체국택배)' 반품/교환 자동 수거 접수 불가

■ 중단 기간 : 9월 30일(화) ~ 10월 13일(월)

☞ 추석 연휴 '네이버페이 지정택배사(한진/우체국택배)' 반품/교환 수거지시 불가 안내 자세히 보기

Q. 반품/교환 수거 접수는 되었는데. 아직 수거가 안되고 있어요.

A. 추석 명절 택배사 물량 증가로 인하여 수거가 일부 지연될 수 있습니다.

구매자와 사전 협의를 통해 직접 택배사로 수거 접수를 해주시거나,

연휴 기간 이후 반품/교환 접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진행 부탁드립니다.

행복 가득한 추석 연휴 보내세요.

 

출처: 스마트스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