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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ᆞ플랫폼 정책

2025.11.04

스마트스토어, 허위 송장 근절을 위한 판매관리 페널티 강화 안내
icon 포스팅 내용

안녕하세요, 스마트스토어입니다.

최근 일부 판매자분들의 허위 송장 사용으로 인한 구매자 민원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허위 송장 사용은 구매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으며 서비스 신뢰도를 저해하는 행위입니다.

건전한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해 허위 송장 사용 주문건에 대해 판매관리 페널티를 부과할 예정이라 사전 안내드리오니,

관련 내용 숙지하시어 판매 활동에 불편 없으시기를 바랍니다.

※ 허위 송장 사용이란

- 송장 정보를 미리 입력하고 배송을 하지 않는 경우

- 송장의 이동 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 실제 주문과 관련 없는 송장 정보를 입력하는 경우

정확한 송장 정보로 실제 출고하는 당일에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일정]

- 적용 시작일 : 2025년 12월 10일(수) 신규 송장 입력 주문건부터

[적용 내용]

허위 송장 판매관리 페널티 항목 신규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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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전거래 가이드 > 서비스 이용규칙 > 판매관리 프로그램 : 스마트스토어

서비스이용규칙 스마트스토어에서는 판매자∙구매자 간의 건전하고 안전한 거래를 위하여 판매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판매자∙구매자 간의 건전하고 안전한 전자상거래를 위하여 판매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권익을 해칠 수 있는 판매활동이 확인되는 경우 판매관리 페널티가 부여되며, 점수가 누적되면 판매관리 프로그램에 따라 단계적 제재를 받게 되어 서비스 이용제한 또는 계약이 해지될 수 있습니다. 고의적 부당행위가 발견될 경우에도 규제가 진행됩니다. 1. '판매관리 페널티'란? 발송지연, 품절, 클레임 처리 지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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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널티 부과 기준]

- 출고지 국내 : 송장 입력일 +2영업일까지 집화, 배송중, 배송완료값 중 한 가지 상태값이라도 존재하지 않은 경우

(3가지 중 한 가지 값이라도 존재하는 경우 페널티 대상 아님) +3영업일에 판매관리 페널티 점수 3점 부과

- 출고지 해외 : 송장 입력일 +15영업일까지 집화, 배송중, 배송완료값 중 한 가지 상태값이라도 존재하지 않은 경우

(3가지 중 한 가지 값이라도 존재하는 경우 페널티 대상 아님) +16영업일에 판매관리 페널티 점수 3점 부과

 

[페널티 부과 예시]

판매자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건전한 거래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자주 묻는 질문

Q. 송장 입력 후 며칠 내로 출고해야 하나요?

A. 실제 출고되는 당일에 송장 정보를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Q. 송장의 이동 정보는 어떤 기준으로 집계되나요?

A. 택배사에서 제공하는 집화, 배송중, 배송완료값을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Q. 배송 이동 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퀵서비스, 방문수령, 직접전달 등 모든 배송방법이 페널티 부과 대상인가요?

A. 아닙니다. 이동 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배송 방법은 페널티 부과 대상이 아닙니다.

다만, 배송처리 시 실제 구매자에게 배송된 방법으로 '퀵서비스, 방문수령, 직접전달'로 배송처리 필요하며 허위 배송방법으로

발송처리할 경우 모니터링으로 적발 시 제재될 수 있습니다.

Q. 집화, 배송중, 배송완료값이 모두 확인되어야 페널티가 부과되지 않는 것인가요?

A. 아닙니다. 집화, 배송중, 배송완료값 중 한 가지 상태값이라도 존재할 경우 페널티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Q. 주문상태가 '배송중'이면 페널티 부과 안되나요? 집화, 배송중, 배송완료 값은 어떤 기준인가요?

A. 스마트스토어 주문상태가 아닌 택배사 기준으로 '집화, 배송중, 배송완료' 한가지 값이라도 존재할 경우 페널티 부여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스마트스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