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mage
뉴스 ᆞ플랫폼 정책

2025.11.13

스마트스토어, (11/5수정) 판매자 등급 프로그램 개편 사전 안내
icon 포스팅 내용

📰내용 요약

안녕하세요 스마트스토어 센터입니다.

판매자의 다양한 서비스 품질 개선 노력이 고객의 쇼핑 경험에 더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판매자 등급을 개편합니다.

개편되는 등급 프로그램은 25년 12월 2일 부터 정식 적용되며

이에 앞서, 25년 11월 5일 새로운 기준에 따른 판매자 등급을 미리 조회할 수 있는 (개편) 판매자 등급 Beta 메뉴가 오픈하였습니다.

※기존 판매자 등급은 25년 12월 1일까지 유지될 예정입니다.

주요 변경사항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판매자 등급 주요 기준 변경 사항>

 

1) 집계/반영 기간 단축

판매 금액 집계기간이 기존 3개월에서 1개월로 조정되어 판매자분들의 활동이 더 빠르게 등급에 반영됩니다.

 

2) 판매금액 기준 완화

플래티넘/프리미엄/빅파워 등급의 판매금액 기준이 완화되었습니다. (상세 기준 참고)

3) 굿서비스 점수 반영

판매자분들의 활동을 반영하는 주문 이행, 배송 품질, 고객 만족 점수가 등급에 반영됩니다.

4) 등급 혜택 확대

우수한 판매 활동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판매자들에게 혜택을 강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별도 공지를 통해 안내할 예정입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등급 변경 상세 기준>

<내 등급 미리 확인해보기>

(개편) 판매자 등급 Beta​ 메뉴에서 사전에 등급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 개편된 판매자 등급은 25년 12월 2일부터 정식 적용됩니다.

감사합니다.

# FAQ

Q. 개편된 정책이 적용된 판매자 등급을 미리 확인해볼 수 있나요?

A. 판매자정보 > 판매자 관리 > (개편) 판매자 등급 Beta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판매자 등급에 반영된 일단위 굿서비스 점수와 판매 금액을 확인하고 싶어요.

A. 판매자 등급 Beta 메뉴 내 '상세 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판매자 등급에 반영된 일단위 굿서비스 점수와 판매 금액을 엑셀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메뉴 오픈일: 25년 11월 5일(수))

단, 모바일에서는 엑셀 다운로드가 불가능하오니 PC로 확인 부탁드립니다.

Q. 지난달 굿서비스 월 평균 점수가 없는 항목이 있으면 판매자 등급은 어떻게 산정 되나요?

A. 지난달 굿서비스 월 평균 점수가 존재하는 항목과 판매 실적으로 등급을 산정합니다.

예) '배송 품질'의 지난달 월 평균 점수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나머지 굿서비스 점수 항목(주문 이행/고객 만족)의 지난달 월 평균 점수와 판매 금액만으로 등급 산정

Q. 판매자 등급은 언제 업데이트 되나요?

A. 개편된 판매자 등급도 기존과 동일하게 매월 2일 정기산정됩니다.

Q. 굿서비스 점수는 등급 산정시에서만 활용되나요?

A. 등급 산정시 월평균 굿서비스 점수가 활용되며, 일 단위 굿서비스 점수는 추가적인 검증을 거친 후 네이버플러스스토어 랭킹산정시 활용되게 됩니다.

세부 내용은 적용 전 별도의 사전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가격비교 영역에서 신규 등급명은 노출되나요?

A. 기존에 파워이상 등급에서 나가던 판매자 등급은, 25년 12월 2일부터 가격 비교영역에서 노출되지 않습니다.

Q. 기존에 판매자 등급을 활용하던 프로그램은 유지되나요?

A. 쇼핑라이브, 성장마일리지 프로그램은 기존과 같이 운영이 되나, 성장마일리지의 경우 판매자 등급 프로그램이 개편됨에 따라 프로그램 세부기준이 변경되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성장 마일리지 프로그램 신청기준 변경 공지 >

출처: 스마트스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