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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ᆞ플랫폼 정책

2025.11.19

스마트스토어, [N배송] [필독] 배송비 어뷰징에 대한 모니터링 프로세스 강화 (권한회수 포함)
icon 포스팅 내용

📰내용 요약
 

안녕하세요,

N배송의 배송비어뷰징에 대한 모니터링 프로세스가 강화되어 안내드립니다.

현재 네이버에서는 전체 N배송 상품을 대상으로 아래와 같이 무료배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대상고객 : 네이버 플러스멤버십 가입고객

- 대상상품 : N배송 상품 전체

- 할인형태 : 대상고객의 경우, 주문단에서 배송비할인 쿠폰이 자동으로 발급되어 결제시 자동적용됨 (고객이 따로 다운받을 필요 X 적용 자동화 O)

- 상세안내 : https://mkt.naver.com/naverdetails/logistics

- 즉, 고객이 결제하는 배송비만큼이 판매자에게는 정산되지만, 고객은 배송비할인쿠폰을 활용하여 할인받는 방식으로, 실질적으로 배송비는 네이버에서 비용부담

이에 네이버에서는

- 실비 이상의 과도한 금액으로 배송비가 설정되어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

해당 판매자에 대한 [N배송서비스 운영권한]회수를 포함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행 : 선 권한회수 조치 → 소명요청메일 발송 → 소명자료 확인 후 → 권한 원복)

관련하여서는 아래와 같이 공지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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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마트스토어 이용규칙

https://safety.smartstore.naver.com/main/rules/safety/delivery_program_policy

2) 게시글 중단 "N배송 배송비 지원 등을 어뷰징하는 판매자의 경우, 별도의 제재 및 서비스 이용 제한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하

https://sell.smartstore.naver.com/#/center-notice/detail/100017541

3) N배송프로그램 이용약관 제10조 (네이버플러스멤버십 회원에 대한 회사의 배송비 지원 정책)

① 회사는 회사의 네이버플러스멤버십 회원에 대한 혜택 및 판매자의 판매 증진을 위하여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네이버플러스멤버십 회원의 판매자 상품 주문에 대한 배송 실비 지원 정책을 시행합니다. 해당 혜택은 회사의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그 내용은 사전 공지 후 적용됩니다.

회사는 네이버플러스멤버십 회원이 판매자 상품에 대하여 주문 건당 1만원 이상의 상품 주문을 할 경우 운영정책에 정한 바에 따라 N배송 제휴 물류, 배송사와 협의하여 정한 표준운임표에 의한 배송 실비를 판매자에 지원합니다.

② 네이버플러스멤버십 회원 및 판매자를 위해 회사가 제공하는 본조의 배송 실비 지원 정책을 각 호와 같이 부당하게 이용하는 것으로 판단되고 그 정당한 사유를 소명하지 못할 경우,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N배송(N판매자배송 등 네이버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경우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 서비스 이용이 제한됩니다.

판매자가 실제 배송 행위에 발생된 비용이 아닌 금액을 배송비로 정하는 경우

판매자가 정한 배송비가 상품 비용 자체에 관한 것이거나 배송 업무에 관한 것이 아닌 경우

기타 1호 및 2호에 준하는 사유로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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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시행중인 모니터링 정책을 강화함에 따라, 현행 모니터링 정책에 더해 아래의 정책이 추가로 시행됩니다.

1. 현행 모니터링 정책 (25년 3월부터 시행 ~ 시행 중)

실비 이상의 과도한 금액으로 배송비가 설정되어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 해당 판매자의 N배송 운영권한을 회수합니다.

메일을 통해 소명요청을 드리고 있으며, 소명자료가 확인되면 N배송 운영권한을 원복하여드립니다.

2. 추가되는 모니터링 정책 (25년 12월부터 시행)

N배송을 이용중이신 판매자께서는 배송비 설정현황에 대한 소명요청 메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소명요청 메일을 받으신 판매자께서는, 메일 수신일로부터 D+5영업일 이내에 사유를 회신해주셔야 합니다.

- 5일 이내 회신이 없거나 소명이 불충분한 경우에는 N배송 이용권한이 회수될 수 있습니다.

- N배송 이용권한이 회수된 이후라도, 근거자료 제출과 함께 실비와 동일한 금액으로 배송비 수정하신 것이 확인될 경우, 다시 권한을 원복해드립니다.

메일은 스마트스토어에 등록된 메일주소로 발송되게 되오니

실제 업무에 사용하시는 메일이 스마트스토어에 등록되시도록 조치 부탁드리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 등록된 메일주소를 실제로 사용하지 않으시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해서는 별도의 예외처리가 불가합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